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기술계층별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기술계층별검색

계열기술정보

기술정보

식별 영역
식별 영역 상세보기
참조코드 AG47-3/S4
제목 법인제세 업무
생산시기 1955~1994
유형별 수량
現기술계층 기록물계열
상위기술계층
하위기술계층
배경 영역
배경 영역 상세보기
생산기관  
행정연혁  
수집이관기관
수집이관방법 이관
내용과 구조영역
내용과 구조영역
범위와 내용 법인제세 업무계열은 법인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의 조사·경정조사 및 조사계획수립, 법인세 신고상황에 대한 서면조사 등과 관련하여 광주지방국세청 관할 각 세무서에서 생산된 법인세적, 법인설립 등 법인 인허가와 관련된 기록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기록으로는 법인설립신고서, 법인세적에 관한 기록이다. 이외에 법인정관 및 등기부등본, 재고자산평가방법 신고서, 감가상각 자산의 상각방법 신고서 등이 포함되어 있다.

<법인설립신고서철>은 법인이 그 설립등기일부터 2개월 이내에 법인의 명칭과 대표자의 성명, 본점이나 주사무소의 소재지, 사업목적, 설립일을 법인설립신고서에 기재하고,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으로 법인설립조사복명서, 법인설립신고서, 소재증명서 등이 편철되어 있고, 이를 증빙하는 각종 서류들이 첨부되어 있다. <법인사업자등록관계철>은 신규로 사업을 개시하는 법인이 상호, 법인, 법인의 대표자, 사업의 종류를 기재하여 납세지 관할세무서장에게 사업자등록신청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으로 영업세납세자등록신청서, 광업원부초본 등이 첨부되어 있다.

법인의 세적관리는 법인의 신설, 해산, 합병 등으로 인한 세적의 생성과 소멸, 주소지 이전에 따른 납세지 변경사항 등 법인의 세원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각종 대장에 기록하여 신고, 조사관리, 통계 등에 활용 할 자료를 구축하는 업무로, <법인세적관련철>은 법인설립신고서, 정관, 등기부, 개업신고서, 대차대조표, 출자사원명부 등의 서류들이 편철되어 있다.
색인어/기능어
동일한 색인어를 가진 기록물계열의 참조코드,제목을 보여주는 표
참조코드 제목
AG71-1/S5 국세청>서울지방국세청>법인제세 업무
AG71/S10 국세청>법인납세
동일한 기능어를 가진 기록물계열의 참조코드,제목을 보여주는 표
참조코드 제목
AG71-5/S14 국세청>부산지방국세청>법인제세 업무
AG71-4/S3 국세청>대전지방국세청>법인납세
AG71-3/S11 국세청>대구지방국세청>법인제세 업무
AG71-1/S5 국세청>서울지방국세청>법인제세 업무
AG71/S10 국세청>법인납세
접근과 이용환경영역
내용과 구조영역 상세보기
접근환경 생산된지 30년이 경과한 법인설립, 법인 세적 기록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9조제1항제6호에 의거 개인식별정보를 제외하고 공개 가능하다.

생산된지 30년이 미경과한 법인설립기록은 법인 설립등기 이후에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물로 납세자가 세법이 정한 납세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제출한 자료(과세정보)로 「국세기본법」제81조 제10항에 의하여 비공개된다. 단, 설립이 허가된 법인에 대해서는 관보에 법인명, 사업목적, 주소지와 같은 기본 정보를 공고하고 있고, 대다수 법인들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법인명, 사업목적, 주소지, 조직표, 정관 등을 게시하고 있으므로 소재증명서 중 정관은 공개 가능하다.
생산된지 30년이 미경과한 법인세적 기록은 국세의 부과 또는 징수 목적의 자료(과세정보)로 「국세기본법」제81조 제10항에 의하여 비공개된다. 회보형식의 단순공문은「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9조제1항제6호에 의거 개인식별정보를 제외하고 공개 가능하다.
이 외의 기록들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9조제1항제6호에 의거 개인 사생활 침해의 소지가 있는 개인식별정보를 제외하고 공개 가능하다.
이용환경 「저작권법(2011.6.30 개정)」 제39조 ‘보호기간의 원칙’에 의거하여, 공표(생산)된지 70년이 경과하여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기록물은 자유로이 활용 가능하나, 인용시 출처를 명시하고 원본의 동일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70년이 미경과한 기록물은 활용이 일부 제한될 수 있다. (다만, 저작권법 제39조항은 「대한민국과 유럽연합 및 그 회원국간의 자유무역협정」이 발효한 후 2년이 되는 날부터 시행한다.)
언어 한국어 한자 영어
관련자료
내용과 구조영역 상세보기
원본의 존재와 위치 대전서고, 성남서고 (본 계열의 기록물 중 일부 정리 중인 기록물은 서고위치가 다를 수 있음)
관련기록
출판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