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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양산 ICD 건설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화물유통촉진법

유통단지개발촉진법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배경

1980년대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 성장기를 맞아 수출입의 관문인 부산항이 만성적인 적체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991년 사회간접자본 투자조정위원회를 통해 내륙컨테이너 기지(ICD) 조성계획을 확정하고, 3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 이 내용을 포함시켰다. 199112, 교통부 주관으로 투자 신청자를 공모하여 수도권 및 부산권에 내륙화물 기지 건설에 착수하게 되었다.

양산 ICD 건설을 위해 19927월 사업전담법인인 양산IDC가 설립되었고 그해 12월 화물터미널 사업면허를 취득하고 19937월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1994년 착공하여 2004월 개장 및 운영을 개시하게 되었다. 2005년 말 철도 인입선 공사가 완료되어 20065월 철도가 개통, 운행됨으로써 기존의 육상 운송 이외에도 철도 운송을 포함한 복합운송이 가능한 명실공히 내륙화물기지로서의 위상과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내용

1. 양산 ICD 건설 개요

양산 ICD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사업비 2,841억 원(민간 1,565억 원, 정부 1,276억 원)으로 건설되었다. 1992~2003년 사업이 이루어졌으며, 처리능력은 컨테이너화물 140TEU/년이다.

 

2. 양산 ICD 주요시설

양산 ICD의 주요시설은 화물기지 면적 1,267,180m²(383,000)이며, ICD는 면적 781,820m²(237,000)으로 컨테이너작업장 10, 컨테이너 장치장 19만 평으로 구성된다. 철송시설 인입선 복선 4.5km, 진입도로 2.3km 등 정부기간시설 면적은 170,120m²(51,000 )이며, 복합화물 터미널은 315,240m²(95,000)이다.

 

3. 기대효과

- 컨테이너 물류비용 절감: 352억원/(철송 136억 원, 단지화 216억 원)

- 컨테이너 내륙통관 관련 기관입주로 one-stop 통관 서비스 제공

- 집하 및 배송 등 종합물류체제 구축으로 물류비용 절감

- 부산시 도시환경개선 및 도심교통난 완화

- 양산지역사회 발전기여

참고자료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양산IDC 홈페이지

해운산업연구원, 내륙 컨테이너기지 운영 효률화를 위한 제언, 해운산업연구90, 1992

교통연구원, 화물유통체제 개선을 위한 전국 5대 권역 내륙화물기지 건설, 월간교통19, 1999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계획, 2006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