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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물류정보화 사업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화물유통촉진법

배경

1980년대부터 빠르게 진전된 컨테이너화에 따라 컨테이너 화물의 유통은 화물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일련의 물류체계에 대해 효율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증대시켰으며, 이에 따라 물류유통 부문에서의 정보화가 매우 빠르게 진전되었다. 우리나라 물류정보화는 도입 초기부터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측면이 강하며 정부 주도로 추진되었다.

정부와 물류기업들은 물류정보화를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물류정보화는 물류활동에 수반하는 대정부 신고나 보고와 같은 업무를 간소화하고 효율화하기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민간기업의 물류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 인프라 구축 및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정보시스템에서 생산관리되는 다양한 물류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물류주체들의 업무효율을 증진시키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내용

1. 물류정보화란?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조달·생산·수송·보관·유통·금융 등 제 기능을 정보기술(IT)을 이용,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에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 물류체계의 운영 효율화를 도모하는 시스템 구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종합물류 정보망 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육상, 해상, 항공을 통한 수출입화물 및 국내화물의 유통과 관련된 물류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물류활동에 수반되는 정보흐름을 전산화·자동화하는 국가기간전산망(Infra-VAN) 사업이다. 대표적인 국가기간전산망으로는 종합물류정보 전산망, 항만운영 정보망(PORT-MIS), 무역망, 통관망, 철도운영정보망(KROIS) 등이 있다.

 

2. 물류정보화의 주요 기대효과

1) 산업 경쟁력 차원 : 물류정보화는 첫째,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적기수송과 재고의 감소를 통해 물류비 절감에 기여할 것이며, 둘째, 다양한 고객수요에 부응함으로써 고객서비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셋째, 궁극적으로는 치열한 경쟁상황하에서 기업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2) 물류산업 경쟁력 차원 : 최근 치열해 지고 있는 동북아지역 국가 간 공항이나 항만 확충경쟁 상황을 고려할 때 물류비 절감과 고객서비스의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직접 기여할 것이다.

3) 국가 정책 효율성 차원 : 물류관련 통계DB의 구축은 국가정책과 기업경영전략의 체계적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치열한 국가 간, 기업 간 경쟁 상황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4) 국가 재정적 차원 : 물류정보화는 기존물류시설의 운용효율화를 통해 사회 간접자본 투자부담을 경감시키고 경쟁이 치열한 부분의 시설투자 가용성을 높임으로써 국가물류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고 확보한 우위를 유지하는데 간접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5) 향후 유통 부문에서 급격한 팽창이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시대에 대비한 정보화 환경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정보화 사회의 조기정착 및 관련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물류정보시스템의 주요 활용 분야

- 국가 간, 시설 간, 운송수단 간 물류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구체적인 예로,전자문서(EDI)교환시스템, 입출항관리 전산화 등을 들 수 있다.

- 창고관리시스템(WMS) 내륙화물기지 물류정보활용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보관 재고의 신속하고 정확한 파악이 가능하다.

- 이동하는 화물의 소재 및 도착예정시각을 파악할 수 있다. CVO(첨단운송시스템), 화물위치추적서비스 등으로 화물도착시간을 정확히 예측하여 불필요한 재고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 국경 통과에 필요한 복잡한 서류절차나 행정절차 간소화할 수 있다. 즉 통관자동화, 검역관리시스템, CDM/UCR에 의한 세관 간 사전정보교환 등이 그 예이다. 이를 통해 편의증진과 화물의 국경통과 시간단축에 기여할 수 있다.

- 산업단지 공동물류지원사업, 공차알선시스템 등으로 공차(空車)나 유휴시설의 활용도 증대에 기여하여 물류관련 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한 자원낭비를 억제할 수 있다.

- 위험물운송관리시스템, 선적지사전검사제도(CSI3)) 등을 통해 위험물 운송 및 보관을 실시간으로 감시·통제하여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 최소화에 기여한다.

참고자료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지식경제부 홈페이지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와 IT부문의 시너지 제고방안, IT기반 융합화 선도전략 수립을 위한 심포지움, 2007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7년 국가정보화백서, 2007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