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1. Home
  2. 기록물 열람
  3. 통합검색
  4. 분야별 검색

노동

한국해외개발공사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해외이주 및 취업 등 국민의 해외진출에 관한 업무를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특별법인으로 한국해외개발공사를 설립·운영하게 되었다. 공사는국민경제의 안정을 기함과 동시에 인력의 확산으로 국위를 선양하기 위하여 1975년 12월 31일 제정된 「한국해외개발공사법」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배경
우리나라는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개발도상지역으로부터의 점증하는 협력요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국력에 상응하는 역할과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각종 국제협력사업을 총괄적으로 전담 수행하는 기관이 필요하였다. 한국해외개발공사는「한국해외개발공사법」이 1991년 1월 14일 폐기되고, 「한국국제협력단법」이 제정되면서 해체되었으며, 동법에 의하여 설립된 한국국제협력단이 한국해외개발공사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포괄적으로 승계하였다.
내용

한국해외개발공사의 후신인 한국국제협력단의 주요 활동으로는 전문가, 의사, 태권도 사범 등의 전문인력 및 해외봉사단 파견, 국제협력 요원을 포함한 연수생 초청사업, 국제비정부기구(NGO) 지원, 개발조사 및 물자공여 사업, 아프가니스탄 지원 사업, 기타 프로젝트 사업 등이 있다.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코이카(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KOICA)라고도 한다. 정부 차원의 대외무상협력사업을 전담 실시하는 기관으로, '함께 잘 사는 인류사회 건설'이라는 모토 아래 1991년 4월 설립되었다. 한국과 개발도상국의 우호협력관계 및 상호교류를 증진하고 이들 국가들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국제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국제협력단의 주요사업은 개발도상국가들의 국가발전 및 빈곤퇴치를 목적으로 지원하는 프로젝트 사업, 개도국의 정책입안자 및 기술인력 등을 초청하여 경험과 기술을 전수하는 국내초청연수사업, 우리나라 청장년 인력을 파견하여 상호 이해 증진에 기여하는 한국해외봉사단 파견사업, 해외에서 발생하는 천재지변 등 긴급재난에 대한 해외재난 복구사업, 민간단체 비교우위 사업을 중점 지원하여 개도국 서민층 지원을 강화하는 민간단체 지원사업,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사업 등이다.

참고자료

한국국제협력단 홈페이지(http://www.koica.go.kr/) 참조.
집필자
유성재(중앙대 법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