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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우체국쇼핑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배경
우체국쇼핑은 1986년 12월 지식경제부(당시 체신부)가 농수산품의 수입개방에 대비하고 농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우편서비스 확대차원에서 시행한 서비스로, 각 고장에 산재되어 있는 우수한 농, 수, 수공, 공산품을 2,800여 우체국을 통하여 공급토록한 제도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산자에게는 판로 개척의 길을 열어주고, 소비자에게는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아 저렴하고 신선한 지역특산품을 안방에서 직접 받아볼 수 있도록 한 편리한 서비스이다. 이 사이트는 구매자와 판매자간 원활한 거래환경을 제공하는 쇼핑몰로, 상품정보에 대한 책임은 자료를 제공한 공급업체에 있다.
내용
농·어촌에서 생산되는 특산품과 각 기업체의 공산품 및 전매제품 등 우편으로 취급 가능한 우수상품을 우편 망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해 주는 제도를 마련한다. 


특징은 믿고 구입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한국교육개발원(도서)에서 추천한 품목 중에서 엄격히 심사하여 선정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제 3자에게도 배달하여 주므로 선물용으로 적당하다. 상품 발송대금은 상품 공급자가 부담한다. 도입목적은 판로개척을 통한 농어촌 경제 활성화 도모, 유통구조 개선으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직거래 유도, 농수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우리 농산물 판로 확대, 우편서비스 확대에 있다.


신청방법은 우체국 창구에 비치된 카탈로그에서 구입물품을 선정하여 구입신청서를 작성한 후 상품대금과 함께 담당 직원에게 제출하며, 상품 가격은 산지 가격에 따라 변동될 수 있고, 우편요금은 별도로 낼 필요가 없다. 우체국 인터넷 쇼핑몰(http://www.epost.go.kr/)에서 신청하실 수 있다. 또한 상품은 온라인 송금 또는 신용카드 결제가능하고, 우체국 예금통장을 가지고 있는 10만원이내의 상품을 전화한 통화로 신청할 수 있다. 상품대금은 통장에서 자동 인출된다. 시행효과로는 생산자 측면에서 빠른 결제로 기업자금회전에 기여(개설된 통장으로 자동입금), 소자본으로 전국적인 판매망과 홍보망 확보, 전국 우체국을 무점포로, 직원은 무보수 영업사원으로 활용, 판로 확보로 생산의욕이 향상된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시중구입이 어려운 각 지방의 특산품을 산지에 가지 않고도 구입 가능하며, 지역별 특산품과 가격을 한눈에 비교 구입할 수 있어 교통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중간 유통과정과 마진이 없어 싸고 신선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고, 선물로 이용할 경우 구입, 포장, 발송을 한 번에 해결 가능하며, 편지가 가는 곳이면 전국 어느 곳이든 배달이 되므로 편리, 우편서비스 확대를 통한 우체국의 인지도가= 고취(우리의 가까운 이웃)된다. 우체국 측면에서는 농어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우체국 이미지 제고와 조직의 효율성 및 역할의 확대한다. 


국가적 측면에서는 농수산물 다단계 유통구조의 개선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동시보호와 지역특산물 발굴로 농어촌 소득증대 및 애향심 고취, 현금결제로 농어촌 자금 지원효과를 제공한다.
참고자료
지식경제부 홈페이지(http://www.mke.go.kr)
우정사업본부(http://www.korea.go.kr)
인터넷 우체국(http://www.epost.go.kr)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 정보통신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