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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인적 자원의 경쟁력 강화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9대정책과제
배경
우정사업 업무특성 및 환경변화에 적합한 인력구조 구축을 통해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하고 사업환경에 맞는 실전적 교육훈련과 전문화, 세계화에 대비한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
내용

1 창의적인 우정 전문인력 육성

1-1. 창의적 전문인력 육성 체계 구축
우정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우정 인재상을 정립하고, 우정사업 전문 경영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훈련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추진 내용으로는 공무원 상시학습지원 시범운영, 우정사업 전문 경영인력 육성체계 구축, 우정사업 전문 경영인력 육성, 우정사업 교육훈련인증제 운영체계 정착, 현장 경영활동 지원 맞춤형 교육서비스 추진, 전략적 역량강화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세스 확립 등이다.



1-2. 우정사업 핵심리더 특별교육과정
미래 우정사업 환경에 대응 가능한 경쟁력 있는 Leadership을 배양하기 위한 ‘우정사업 핵심리더 특별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추진 내용으로 우정사업 혁신리더 교육과정 운영, 핵심리더 특별교육과정 교육계획 수립, 미래 우정사업 경영환경을 반영한 교육계획의 수립 등이다.



1-3. Global & Regional Experts Program(GREP)
종사원의 글로벌 마인드 확산과 혁신적 사고를 제고함과 아울러, 우편사업의 세계화 추진을 통하여 해외거점을 마련하고, 세계최고 정보화 및 자동화 기술(Korea Post)의 해외수출을 추진하고자 ‘Korea Post-Global & Regional Experts Program(해외 테마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추진 내용으로는 해외 테마 연수 시범 운영, 해외 테마연수 기본계획 수립, 해외 테마 연수 결과보고 심사 및 포상, 해외 테마연수 보고서의 활용(연중) 등이다.



2. 인력의 효율적 운용

2-1.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제도 혁신
공직진입 민간개방 확대 등 우정사업에 적합한 우수인력 확보 기반을 조성하여 우정조직에 대한 몰입도 제고와 인력충원의 신축성 및 전문성 확보로 우정사업 경쟁력 제고, 우정인력의 적재적소 배치를 위한 법령ㆍ제도 개선 및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자율성 확보 및 직할ㆍ체신청장에게 인사권한을 위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정조직에 적합한 인력확보를 위한 기능직 채용자격기준 조정, 인력의 전문성 및 신축성을 위한 일반계약직 채용 확대, 업무수행능력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한 적재적소 배치 기준마련, 투명하고 공정한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상급관서 전입 시 직위공모제 실시, 우정사업 운영에 관한 특례법시행령, 인사관리세칙 등 개정을 통한 인사자율성 확보 및 소속기관에의 권한 위임, 현업 관서장(우체국장) 등 공직진입 민간개방 확대, 행정직채용 시 우정사업에 적합한 시험과목으로 변경, 기능직공무원 직종통합 및 채용자격기준 등 개선, 상급기관 및 주요보직에 대한 적재적소 배치, 인사자율성 확대 및 위임을 위한 법령ㆍ훈령의 개정 등이다.



2-2. 비정규직 고용안정 기반조성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차별과 남용문제 개선을 위한 보호입법 추진 및 민간부분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 수립ㆍ추진 등에 적극 동참하며, 외부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우정부문에 활용 중인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통하여 효율적인 인력운영으로 경영합리화에 기여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기간제 근로자 기본급 5% 인상, 인력수급 안정화를 위한 대체인력뱅크 제도 시행, 우정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 수립, 비정규직 실무자 전문성 강화, 계속근로기간 2년 이상인 비정규직 근로자 무기계약 전환 추진, 비정규직 총괄부서 지정ㆍ운영, 차별요인 해소 및 처우개선(연중), 불법ㆍ탈법적 비정규직 사용 지도ㆍ감독(2/4분기), 비정규직 실무담당자 전문성 강화,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퇴직연금제 도입 추진 및 비정규직 근로자 총 정원제의 운영추진 등이다.



2-3. 인력운영 혁신
총액인건비제 실시, 조직관리 성과평가에 대비하여 자율적인 조직 및 정원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며, 사업여건 및 업무량 변동 등 환경변화에 적합하게 소요인력 산출기준을 개정하여 인력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총액인건비제를 대비하여 우정사업본부내 관련 업무 담당자를 위주로 TFT를 구성·운영하여 효율적으로 준비,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총액인건비제 세부시행계획 수립, 소요인력 산출기준에 의하여 마케팅분야에 인력을 집중 배치하는 등 관서간, 업무분야간 인력, 재배치 추진, 전산화 및 자동화에 따라 창구업무량의 감소로 창구인력의 효율적 운영 추진, 창구인력 효율화를 위한 창구인력 운영모델 검토 추진, 총액인건비제 도입시행, 현업관서 소요인력 산출기준 전면개정 추진, 개정된 기준에 의한 소요인력 산출 및 인력재배치 추진, 마케팅역량 강화를 위한 창구인력의 유연성 확보 등이다.



3. 직무관리 고도화

3-1. 지식제안제도 운영 활성화
지식제안시스템 운영을 활성화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제안을 효율적으로 접수ㆍ평가함으로써 경영 혁신의 씨앗을 발굴하고, 채택된 우수 창안의 적극적 시행과 전산적 확산을 통해 업무생산성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혁신형 정부기업의 모델을 창출한다. 추진내용으로는 2006년도 지식제안 활성화 계획 수립, 지식제안시스템 성능개선 용역 실시, 채택 제안의 적극적 시행, 제안 및 업무개선 사례 평가/포상 실시, ’06년도 공무원중앙제안 심사결과 일반행정분야 금상 수상, 제안마일리지 보상 실시, 지식제안시스템의 지속적 고도화 추진, 우수 제안의 적극적 발굴과 신속한 평가 실시, 채택된 제안에 대한 적극적 시행과 전관서 확산, 공무원 중앙제안 2년 연속 금상 수상을 위한 제안 활동 강화, 공모제안 운영 활성화(연중), 제안제도 홍보 및 교육 강화 등이다.



3-2. 민원감소 활동의 지속적 강화
국민의 사랑 우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민원감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이용불편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우정사업 이미지 저하가 우려되며, 고객만족도 향상(9년 연속 1위 달성)과 현업직원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민원감소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은 사업분야별 민원감소대책 수립/시행, 민원/제도개선 혁신학습동아리 구성/운영, 민원 관련부서 팀장 민원감소 목표를 성과지표로 설정, 민원감소 추진실적 분석 및 결과 통보, 민원처리 우수사례 평가 포상 실시, 민원전자매뉴얼 제작 게시, 홈페이지 FAQ 일제정비 실시, 민원감소 종합대책 수립 시행, 민원, 제도개선 혁신학습동아리 운영 강화, 민원 관련팀장에 대한 민원감소 목표를 성과지표로 설정 관리, 민원감소 추진실적 분석실시 및 분석결과 통보, 민원 전자매뉴얼 및 홈페이지 FAQ 일제정비 실시, 민원처리 종합상황관제시스템 구축 추진 및 민원처리 우수자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이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주요업무계획(경영합리화시행계획)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 《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