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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복리증진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U-POST339전략 3대수행기반
배경

직원 만족도 제고를 위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종사원 복리증진을 통해 삶의 질과, 사기진작, 노사관계 안정, 업무 몰입도 제고로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 종사원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복리증진계획의 차질 없는 수행으로 u-POST 339 전략의 삼대 수행기반인 복리증진 기반을 구축한다. 


이로 인해 복지카드의 이용이 편리하며 단체보장보험가입 및 자율복지점수 배정(1월)을 통해 맞춤형복지 자율항목 이용범위를 확대(9월)될 것이다. 또한 효율적인 수련원 운영을 통해 수련원 운영세칙 개정(2월)과 하계수련원 특별 운영(7월~8월) 및 우편취급소 직원 수련원 이용이 확대(9월)되며, 꿈나무어린이집 효율적 운영관리를 통해 대전관저2동 어린이집 개원(12월)과 어린이집 4개소 운영(연중)이 추진되며, 우정사업본부 근조기 및 장례지원소모품 보급(4월, 9월)과 한방병원과 협약체결 및 진료서비스 제공(8월) 및 근골격계 질환 진료 및 예방교육의 실시(10월~12월)를 추진하고 있다.

내용

1. 우정종사원 복리증진 종합대책의 내실화
종사원 복리증진을 통해 삶의 질제고, 사기진작, 노사관계 안정, 업무 몰입도 제고로 생산성 향상과 종사원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복리증진계획의 차질 없는 수행 및 u-POST 339 전략의 삼대 수행기반인 복리증진의 기반이 구축된다.  추진내용으로는 복지카드의 이용 편리성 제고, 효율적인 수련원 운영, 꿈나무어린이집 효율적 운영관리, 우정사업본부 근조기 및 장례지원소모품 보급, 한방병원과 협약체결 및 진료서비스 제공, 근골격계 질환 진료 및 예방교육 실시, 복지담당 업무 통합 및 기능의 확대, 자율항목 확대 등 복지카드 이용 활성화 및 편리성 제고, 동호회 활성화 및 지원방법 개선, 종사원 주치의 제도 도입 확대, 숙사관리 개선 및 운영 효율화, 수련원 관리 시스템 개선으로 운영 효율화 추진, 어린이집 운영 주체 변경 : 운영의 효율을 기하기 위해 본부에서 체신청으로 변경한다.



2. 환경변화에 부응한 근무복 개선 보급
장기적 관점에서 근무복의 품질향상 및 고급화를 통한 직원들의 자긍심 고취로 사업과 조직발전을 도모하며, 기 보급된 근무복 중 환경 및 시대변화에 따라 착용 효용성이 떨어지는 것은 과감히 폐지하고 새로운 수요를 개발하고 보급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공통제복(여자 창구복, 집배원복) 보급, 발착 및 집배분야 비정규직 작업화 및 안전화 보급, 디자인 개선을 위한 관계자 회의 개최, 근무복의 색상, 재질, 디자인 개선 등을 통한 우정사업본부 의 이미지를 제고한다.



3. 우정복지협력회 활성화를 통한 복지기능 강화
현재의 단순한 복지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에서 탈피하여 복지 관련 사업에 대해 종합적 기획, 운영, 관리지원 체제로 전환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본부장배 족구대회 등 동호회 지원, 우정종사원 의료비지원, 맞춤형복지 포털 사이트 운영, 효율적인 직원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우정복지협력회 복지기능 강화, 우정종사원 복리증진 지원 종합계획 수립, 청소년 여름캠프 등 기존 예산지원 방식에서 탈피하여 주도적으로 복지프로그램 운영 보급, 목적사업 수행 지원재원 마련을 위한 수익사업 다각화, 복지기금 조성 및 관리사업을 추진한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2007년도 주요업무계획 -경영합리화시행계획-》, 2007
우정사업본부(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