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정보통신

3대 혁신전략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배경
고객서비스 혁신, 사업모델 혁신,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자립경영에 기반한 보편적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내용

3대 혁신 전략적 혁신기반 구축은 사업 환경 변화에 맞는 핵심사업 중심의 조직 재구축, 인력운영의 유연성 확보 등 우정사업과 조직역량 강화 즉 핵심리더 및 집배원 역량강화, 해외 테마연수, 우정 인재상 프로그램 실현으로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인사제도개선을 통한 우수인재를 채용하는 등 인재중심 경영기반을 구축한다. 또한 차세대 ERP시스템 및 전략경영 지원시스템(SEM) 구축으로 경영품질을 고도화하고 위탁창구망 경영혁신, 소포중심 물류인프라 재구축 등을 통하여 우정사업 장기 성장기반을 강화하며, 전략적 변화계획(STP) 재정립, Post Academy 운영 등으로 전략경영 기반을 강화하고 고성과 지향의 자주적 6시그마 수행, 재정혁신 추진 등으로 경영수지 10년 연속 흑자구현 기반을 마련한다. 


3대 혁신으로는첫째,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한 고객서비스 혁신, 둘째,수익기반 강화를 위한 사업모델 혁신, 셋째, 업무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 혁신이 있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주요업무계획 -경영합리화시행계획-》, 2007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