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경지면적조사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승인번호 제 11433호로 통계법에 의거하여 농림부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 조사를 시행한다.
배경

경지면적통계는 농업 생산의 기반인 토지자원의 확보와 이용, 작물생산계획 수립, 양곡수급계획 수립 등의 농업정책 수행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조사이다.

경과

경지면적통계는정부수립 이전부터 행정조사에 의한 보고통계로 작성하고 있다. 1967년 5지정통계로 지정되었다. 1973년에 표본설계를 하여 1974년부터 그간 실시해온 행정조사를 표본조사로 대체 하였다. 1985년에는 그 동안의 농업기반 변화와 주요작물 작부체계의 변화가 반영되도록 표본을 재설계하여 1987년부터 표본을 사용하였다. 그 이후 1995년과 2005년에 걸쳐 신표본을 설계하여 2006년부터 표본을 사용하고 있다.

내용

매년 실시하는 조사로 경지면적통계는 전국 모든 경지(논,밭)의 면적을 조사하는 것으로 전수조사는 경제적,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과학적인 방법으로 설계된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전체 경지면적을 추정하고 있다. 조사방법은 현지실측조사로 이루어지며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표본조사는 2005년에 표본 설계된 931천개의 모집단에서 추출된 39천개의 표본단위구내 경지 증감사항을 현지 실측 조사하는 방법이며 전수조사는 표본 단위구 내외를 불문하고 2ha이상 경지증감이 있는 지역을 현지 확인 조사하는 방법이다. 모집단 단위구 설정은 전국의 모든 경지를 현지 확인 후 시·군별, 읍·면·동별로 인접 지번끼리 약 2ha 크기로 묶어 931천개의 단위구를 만들어 이를 모집단으로 하고 모집단 단위구를 단위구별 특성(논/밭비율, 주재배작물)이 유사한 것끼리 묶어 11개 층으로 층화한 후, 층별 추출율을 정하여 경지면적을 조사하는 표본단위구 약 39천개를 추출한다. 


조사항목은 조사시점 현재 논·밭별 증감사유별 면적으로 증가사유와 감소사유를 조사하게 된다. 증가사유는 개간, 간척, 복구, 논·밭 전환, 경지정리 등으로 인한 증가사유를 조사하며 감소사유는 유실·매몰, 건물건축, 공공시설, 유휴농지, 경지정리, 기타 이외의 사유로 경지가 감소된 경우 사유를 조사한다. 


추계방법은 특별시, 광역시를 포함한 시군별 추계방법은 다음과 같다. 층별 경지면적추계는 층별 전년도 경지면적에서 층별 증감면적을 보정하고 다시 전수조사 면적으로 보정해 준다.전국의 경지면적은 층별 추계치의 합으로 구한다. 전산입력 및 집계는 시/군출장소에서 농관원 지원으로 보고되며 이는 다시 농관원 본원으로 보고되어 집계된다. 전산입력된 자료는 농관원 본원의 주컴퓨터에서 경지면적 산출을 위한 전산추계 프로그램에 의하여 집계한다. 공표주기 년 1회이며 (1월) 공표단위는 전국, 시도, 시군별로 공표되고 공표방법은 경지면적조사가 완료되는 즉시 농관원 홈페이지(www.naqs.go.kr) 및 언론매체를 통하여 공표되고 또한 발간책자 <경지면적통계>로도 발표된다.

참고자료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http://www.naqs.go.kr)

농림수산식품부 (http://www.mifaff.go.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집필자
이용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