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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과학영재교육원 육성지원(1997)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영재교육진흥법」
추진경과

1997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시범 운영한 이후 2001년에는 전국 12개 지역에서 15개가 설치 운영되고 2007년 현재 총 27개의 영재교육원이 운영되고 있다.


전국 단위 및 대학별 주요 과학영재교육원

(1) 영재교육연구원(http://gifted.kedi.re.kr/)

(2) 강릉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kangnung.ac.kr/)

(3)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www.kangwon.ac.kr/~gifted/)

(4) 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nobel.kyungnam.ac.kr/)

(5)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www.secgy.org/)

(6) 경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gnu.ac.kr/)

(7) 경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isay.kyungwon.ac.kr/)

(8)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kongju.ac.kr/)

(9)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web.kunsan.ac.kr/~gifted)

(10)대구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http://gifted.dnue.ac.kr/)

(11)대진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daejin.ac.kr)

(12)목포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mokpo.ac.kr)

(13)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pusan.ac.kr/)

(14)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snu.ac.kr/gifted/)

(15)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enius.itank.net)

(16)순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secgy.sunchon.ac.kr)

(17)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cge.ajou.ac.kr)

(18)안동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anu.andong.ac.kr/~gifted/)

(19)연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tobit.yonsei.ac.kr/~gifted/)

(20)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ulsan.ac.kr)

(21)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isep.incheon.ac.kr/)

(22)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csge.chonnam.ac.kr/)

(23)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chonbuk.ac.kr/)

(24)제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cheju.ac.kr)

(25)창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www.cege.or.kr)

(26)청주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www.cucocr.org/ROOT/index.jsp)

(27)충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cnu.ac.kr)

(28)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원(http://gifted.kaist.ac.kr/)

배경
과학영재교육원은 영재들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조기 발굴해 그 지능 수준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할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그럼으로써 미래의 창조적 과학기술 능력 배양의 기틀을 마련하고 조기에 우수과학 인재를 대학의 첨단 과학시설과 전문가를 만날 수 있게 함으로써 과학영재로서 효과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며, 우수과학 인재가 과학기술 분야의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과학영재의 이탈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용

가. 선발
학생선발 교육프로그램 등 교육에 관한 사항은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나. 교육과정
각 센터에서는 수학 과학과목에서 우수한 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및 주말을 이용해 연간 약 100시간의 수학 과학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과학영재들의 타고난 잠재적 능력을 조기에 최대한 개발 신장하고 아울러 현 과학영재교육시스템과의 연계를 강화해서 국가 과학영재 육성사업의 상승작용을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다. 지원
1년 단위로 연장해 지원하되 사업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3년 단위로 정밀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의 계속 지원 여부 및 지원 금액을 차등화 하고 있다.

참고자료

조성은· 이화국,〈과학영재교육센터의 학생 선발에 관한 연구〉《과학교육논총》Vol.25, 2000, 25-52쪽.

김하석,《과학영재교육원 특화모델 설정 및 지원 방안》한국과학재단, 2006

한국과학재단,《희망나무를 심는 사람들(과학영재교육원홍보책자)》, 2007

과학기술처/과학기술부,《과학기술연감》, 각 연도

집필자
문만용(서울대학교 강사, 과학사)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0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