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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교통체계효율화법 

배경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교통 시설별로 상호연관성 없이 단편적으로 확충됨에 따른 국가정책목표 달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통시설 확충과 병행하여 교통체계의 운영개선 등 효율적인 국가종합교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립되는 20년 단위 종합교통계획이다.

경과

정부는 19992월 간선도로, 간선철도, 공항, 항만 등 국가기간 교통시설에 관한 장기적·종합적 조정 능력의 강화와 교통시설 간의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교통체계효율화법을 제정하였고, 동 법에 의거하여 199912국가기간교통망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계획은 199911월에 관계부처 및 지자체(16개 시·)와 협의한 후 교통정책실무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했고, 199912월 교통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이 확정·고시 되었다.

1999년 수립된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에서는 도로·철도·공항·항만 등을 연계한 국가교통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년 단위 장기종합교통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2001년 본 계획을 구체적,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5년 단위계획인 1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002004)과 심각한 교통혼잡을 효율적으로 완화하고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증진하기 위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20년 단위 계획인 국가 ITS기본계획21(20012020)이 수립되었다.

내용

1. 국가기간 교통망의 추진전략

전반기인 20002009년간에는 기존 확충사업의 완공과 지역 간 수송 애로구간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신공항, 신항만 등 국제교통시설의 확충으로 동북아 교통ㆍ물류중심의 기반 조성과 남북교류 협력지원을 위해 남북교통망 복원을 추진한다. 후반기 20102019년 간에는 간선도로망의 지속적인 확충과 철도 중심의 고속 대량 간선교통망을 구축하고, 남북·동서 교통축의 확충과 미연결 구간 연결 등 국가기간 교통망을 완성하며, 동북아 교통물류 중심국가의 역할수행을 위하여 교통체계의 첨단화 및 고도화를 추진한다.

 

2. 재원조달대책

국가교통시설 확충에는 20002019년간 약 335조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중 간선도로 186조원(55.5%), 간선철도 94조원(28.1%), 공항 14조원(4.2%), 항만 37조원(11.0%) 및 거점물류시설 4조원(1.2%)이 투자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익자 및 원인자 부담원칙에 의한 교통시설사용료의 현실화, 민자유치 활성화 및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참고자료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1999

집필자
안우영(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