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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사이버쇼핑몰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통계법」(제4조 제1항 및 제10조에 의해 승인된지정통계 제10156호, 승인일자 : 2000년 8월, 통계청에서 작성)
「통계법」(제8조 및 제19조, 통계법 시행령 제27조)

배경

컴퓨터 등과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사이버몰이라고 하며 사이버몰의 거래대상은 가계, 기업, 정부 등이 있는데 사이버몰 중에서 거래대상이 주로 개인(가계)인 사이버몰을 통계청에서는 ‘사이버쇼핑몰’이라고 정의한다. 사이버쇼핑몰 통계조사는 사이버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규모·인프라 등을 파악하여 전자상거래의 확산도를 측정하고, 주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동향을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과

전자상거래는 가계, 기업, 정부 등 각 경제주체에 따라 조사대상 및 전자상거래의 확산도 등이 상이하여 B2B(기업간)/B2C(기업·개인)/B2G(기업·정부) 등 거래주체별로 별도의 전자상거래 관련 통계가 설계되었다.
B2C(기업·개인)부문인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는 2000년 8월 월간주기 조사로 개발되어 현재까지 매월 실시되고 있다. 2001년 6월에 분기별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조사에 이어 2001년 9월에는 분기별 기업정부간 조사를 개발함으로써 B2C/B2B/B2G등 전자상거래 전 부문에 걸친 통계조사의 개발을 완료하였다.

내용

사이버쇼핑몰 조사는 매월 말일을 기준으로 전월 1개월(매월 1일 ~ 말일) 동안의 실적을 조사하며 조사실시 시기는 매월 1일 ~22일이다. 인터넷 상에서 주로B2C(기업·개인)간 사이버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사업체 모두를 조사대상으로 한다.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는 8개의 기본항목과 8개의 전자상거래 실적 및 지원수단(인프라) 관련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세부항목은 다음과 같다.


기본항목으로 ①쇼핑몰명 ②운영회사명 ③사이트 주소 ④조직형태 ⑤개설시기 ⑥운영인력 ⑦웹서버 운영방법 ⑧쇼핑몰분류
전자상거래 실적 및 지원수단 항목으로 ① 상품군별 전자상거래액 ② 수입액 규모 ③ 상품 배송수단 ④ 판매대상처별 구성비 ⑤ 취급상품 조달형태 구성비 ⑥ 지불결제수단 ⑦ 보안체계 ⑧ 인증기관


조사단위는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에서B2C 전자상거래를 수행하는사이버쇼핑몰 운영 사업체로 하고 있으나, 시장 진입 장벽이 거의 없어 소형몰, 계절사업체 등 영세업체의 경우 포착되지 않고 누락될 가능성이 있다.



조사 방법은 통계청 지방통계사무소의 조사담당 직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면접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분적으로 인터넷 CASI, E-mail, 전화 또는 fax 등 통신매체에 의한 응답자 자기기입식 조사방식을 병행 사용하고 있다.



조사 결과는 쇼핑몰분류별(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로 집계되어 매월 공표되고 있다. 공표시기는 조사대상 익익월 10일 경으로서 공표매체는 인터넷(영문포함), 보도자료 및 KOSIS 데이터베이스 등이며 2003년 7월부터는 공표 즉시 실시간으로 SMS(이동통신 단문메세지 서비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쇼핑몰은 운영형태로 봐서 온라인 몰과 on/offline 병행몰로 분류된다.
온라인 몰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회사가 인터넷상에만 사업기반을 두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를 의미하고, 온라인상 뿐만 아니라 offline기반의다른 사업을 병행하면서 offline상의 매장을 가지고 상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이나 전자랜드, 테크노마트 등의 업체의 경우는 on/offline 병행몰에 해당된다.

참고자료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통계행정편람 2004》통계청, 2004

집필자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김용대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0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