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에서는 '통계청과 그 소속 기관 직제시행규칙'제2장 제2조의 통계정책국 산하 국제통계협력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 국가별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세계적으로 국제회의의 개최도 증가 추세에 있다. 통계분야에서도 UN과OECD 가입 등 국제적 지위상승에 따른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와 국내 통계작성 분야의 선진화, 국제 통계자료의 공유 필요성 증대 등 대내적 요구에 의해 통계분야에서의 국제협력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통계분야 국제협력 사업은 주로정부기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민간, 학술 차원의 통계분야 국제협력도존재한다. 통계부분의 국제 협력은 무엇보다도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통계의 생산증대"에 그 의미가 있다. 세계화 시대의 통계는 사용자 측면에서 유용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국제적으로 비교가능한 통계이며 이를 보다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연구 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런 필요성으로 국가별로 통계적 협력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1969년 세계통계대회(ISI) 참가, 이후 여러 통계국제회의에 참여
1982년 한일통계협력회의 시작
1984년 5월 '사회 및 사회관련 통계에 관한 세미나 (Seminar on Seoul and Related Statistics)-ESCAP 통계청(사회통계과)' 개최, 이후 여러 통계국제회의를 유치
1993년 한중 통계협력회의 시작
1997년 한독 통계협력회의 시작
2001년 한콜롬비아 통계협력회의 시작
2002년 한몽골 통계협력회의 시작
2002년 한태국 통계협력회의 시작
2002년 한베트남 통계협력회의 시작
2006년 한이란 통계협력 합의
통계청의 국제협력사업을 중심으로 본다면주로 회의와 양자간 협약 및 인적 교환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1. 국제회의 주관
〈국제회의〉나 국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2001년 세계통계대회(ISI대회)를 비롯, 2004년에 2회, 2006년에 2회 개최 등 이 분야의 업무 비중이 커져 가는 추세에 있다.
이를 통해 국내의 회의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주최측의 공헌도를 높여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회의의 각종 프로그램, 사교행사를 통하여 국내외 참가자간 상호교류를 촉진하며 개최지의 이미지 제고와 지명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 국제회의 참가
국제기구 또는 외국 통계기관이 주최하는 통계부문의 〈국제회의〉에 참가자를 파견하고, 참가를 지원한다. 통계청이 주로 참가하는 〈국제회의〉는 다양한 통계분야를 포괄하여 논의하는 종합회의와 특정분야의 통계를 주제로 하는 전문가회의로 나눌 수 있다. 종합회의로는 세계통계대회(ISI대회), UN 통계위원회, UNESCAP(아·태 경제사회위원회) 통계소위원회, OECD 통계위원회, UNECE(유럽경제위원회) 통계기관장회의, 동아시아 통계기관장회의 등이 있으며, 전문가회의로는 OECD, UNESCAP, UNECE 등이 주관하는 각종전문가회의와 시티그룹 주제별 전문가회의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SIAP 표본과정, 연구기반프로그램 등 훈련 성격의 워크샵에도 참가하고 있다. UN, OECD, UNESCAP, OECD, UNECE, ISI, EWC(동서문화재단) 등 국제기구나 국제학술단체가 주관하는 주로 주관하며 특정국가 통계청이 단독 또는 국제기구와 공동 주관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의 UN 가입(91년 9월), OECD 가입(96년 12월), 세계통계대회 개최(2001년 8월), 유엔통계위원회 위원국 선출(2003.4월) , OECD 통계위원회 위원국 선출(2006. 6월) 등에 따라 국제적 위상이 상승하면서 통계청에서 국제회의에 참가하는 회의, 인원 수는 증가 추세에 있다.
3. 양자간 협력
통계청에서 일본, 중국, 독일, 몽골, 태국, 베트남, 이란 등 외국 중앙통계기관이 상호협력약정을 맺고 정기적으로(약정에 따라 매년 1회 또는 2회) 회의를 개최하여 주요 통계현안에 대해 양국 간 공동해결방안 모색, 최신 통계기법 습득·전수, 각종 통계정보와 통계인사 교류 등으로 우호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국가통계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4. 국제통계 자료교환
국제화·개방화 및 OECD 등 국제기구 가입에 따라 외국, 국제기구 및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경제·사회관련 정보(data, 질의서, 간행물 등) 제공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자료요청 내용도 초기의 단순 공표된 소량의 자료 위주에서 점차 세밀하고 분석적인 다양한 자료를 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요청자료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의 이러한 변화를 통해 한국에 대한 외국의 변화된 관심뿐만 아니라 통계자료 해외제공의 중요성을 새삼 엿볼 수 있다. 국제통계 자료교환업무는 크게 외국에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기능과 국내 각 부처에서 OECD 등에 제공하고 있는 통계자료를 관리하는 기능으로 양분할 수 있다. 그 외 아태 통계연구소 주관 개발도상국 통계연수, 한국국제협력단 주관 개발도상국 통계연수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파견관을 보내고 있다.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통계행정편람 2004》 통계청,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