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과 그 소속기관 직제」
1980년대에 국제화, 세계화, 개방화물결로인해 총리실에 ‘해외진출조정협의회’를 설치하고 〈해외진출실천계획안〉을 마련하여 추진함
올바른 국가관을 국민에게 심고, 애국심을 고취시키며, 국제화 시대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 국민들의 해외진출 확대, 해외여행 자유화 등의 정책이 추진되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해소하고 1980년대 초의 국제수지 방어를 위한 건전해외여행 대책 또한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었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에 들어 국제화, 세계화, 개방화의 물결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는 추세속에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 국내의 자원문제, 인구·실업문제 해소, 첨단산업기술의 습득 등을 위해 국민의 해외진출확대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총리실에 ‘해외진출조정협의회’를 설치하고, 〈해외진출실천계획안〉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하게 되었다.
1. 해외여행 증가에 따른 문제 대두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는 전반적으로는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으나 여러 특히 무분별한 외제물품의 과다한 반입 증대에 따라 외화낭비와 반입물품이 상품화되어 밀수품화되고, 국산품애용정신 및 건전한 소비풍토가 저해되어 국민들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부정부패심리가 만연하게 되었다. 또한 국제여행알선업체의 부조리가 심화되어 명분없는 해외여행을 조장하고 국외여행안내원의 상가중심 여행 안내, 업체간 과당경쟁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
국무조정실,《국무조정실 30년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