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10월부터 시작된 북핵 2차위기 이후 미국과 남북한·중국·일본·러시아는 세 차례에 걸친〈6자회담 본회의〉와 두 차례의 실무그룹회의를 개최하였지만 북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였다. 다만 2004년 6월 23일부터 26일까지 베이징에서 개최된 〈3차 6자회담〉에서 6개국은 ‘핵 동결 대 보상’을 위한 단계적 행동에 노력하는데 합의함으로써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 타결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다. 또,〈3차 6자회담〉에서 6개국은 2004년 9월 말 이전에 〈4차 6자회담〉을 갖기로 하고, 이를 위한 실무그룹회의를 8월 17일을 전후해 베이징에서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3차 6자회담〉에서 보여준 각국의 정책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참가국들의 외교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2004년 7월 초, 남북한은〈남북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을 논의하기 시작하였고, 콘돌리자 라이스 미 안보보좌관과 볼턴 미 국무차관은 차례로 한국과 중국·일본을 방문하여 북핵 관련 사항들을 논의하였다. 7월 21일에는〈한·일정상회담〉이 제주에서 개최되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삼국의 공동 노력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었다. 또한 7월 30일에는 부시 미 대통령이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에게 전화를 걸어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재확인 하였다.
2005년 7월 27일〈4차 6자회담〉이 베이징에서 개최되었지만, 기조연설에서 드러난 북한과 미국의 입장 차이는 예상보다 더 심각하였다. 미국은 여전히 북한의 선 핵포기 약속을 원했고, 북한은 〈3차회담〉에서 미국이 제시한 단계적 해결 방안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북한에 대한 핵위협의 제거를 강조하였고,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권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북·미 양국은 수차례의 양자 대화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였고, 중국은 합의문 초안을 4차례나 수정하면서 〈6자회담〉의 타결에 노력을 기울였다. 중국이 제시한 마지막 합의문 초안에는 북한이「NPT」하에서의 핵 이용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고 제시하였지만 북한은 고민 끝에 이 초안에 반대하였다.〈4차 6자회담〉은 결국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권에 대한 합의에 실패하면서 13일간의 긴 회담이 성과를 보지 못하였고, 2단계 회담을 3주 후에 열기로 하면서 마무리 되었다.
《조선일보》
이승철·오일환,〈북한의 핵전략 분석과 한국의 대북, 대중, 대러 전략 방향 모색: 2·10 북핵보유선언에서 9·19 공동성명까지〉《중소연구》(Vol. 29, No. 4) , 2006